이렇게 가르칩니다

파닉스, 영어의 문을 열다.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초등반에서 파닉스(Phonics)”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게요.

파닉스를 가르치는 방법은 이미 여러 매체나 온라인상에 소개 되어있지요. 간단하게 말하면 모음의 소리와 자음의 소리를 익히고 그것들을 결합해서 읽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잉글리쉬식스학원에서는 어떻게 아이들에게 파닉스를 가르칠까요?


잉글리쉬식스학원에서는 다음 단계로 파닉스를 가르칩니다.

  • 알파벳 읽기
  • 글자 읽기와 소리 익히기
  • 알파벳 섞는 규칙 익히기
  • 새로운 단어 읽기
  • 사이트 워드와 포노그램 익히기
  • 원서 읽기

 

step1. 알파벳 읽기

각각의 알파벳의 이름을 익힙니다. 영어 노래와 게임은 음소 인식을 가르치기 위한 좋은 도구입니다. 일단 아이들이 알파벳의 각 음소를 식별하기 시작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step2. 각각의 알파벳 글자에 소리가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알파벳의 이름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각 알파벳의 소리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서 청각, 시각 등의 감각 기억을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해서 게임 합니다.

 

step3. 파닉스의 지식을 사용하여 단어를 만듭니다.

영어 단어에는 특별한 규칙이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단어를 만드는 것은 말소리와 글자 기호를 특정 순서로 배열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온라인 파닉스 게임이나 여러 글자-소리 조합을 소개하는 스토리북을 사용하여 학습해도 좋습니다.

 

step4. 아이들이 파닉스의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해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은 단어를 만드는 법을 배운 후, 미지의 단어를 읽으려고 시도합니다. 이때, 좌절하지 않도록, 파닉스 규칙에 맞지 않는 사이트 워드 연습과 포노그램 연습(라임이 있는 단어들 읽기 연습)합니다. 학생에게 유사한 소리와 철자를 가진 단어의 패턴을 가르쳐서 자신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step5. 독서에 대한 사랑을 심어줍니다.

이 시점에서, 학생이 스스로 원서를 읽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책들을 소개해서 흥미를 끌어줍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는 것에 익숙해지면, 천천히 책의 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만화와 잡지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책을 권할 수 있습니다.

 

파닉스 과정이 꼭 필요한가요?

영어 공부를 처음 하는 학생에게 파닉스 과정을 가르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생이 영어 단어의 규칙을 알면, 글자와 소리의 연관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어 읽는 연습을 하면서 저절로 원서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원래 영어는 잘했어요.” 어린 학생들에게 심심찮게 듣는 말이에요^^ 영어가 편해졌다는 말이지요. 혼자 원서를 읽었다는 성취감이 쌓이니까 영어를 잘한다고 스스로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파닉스는 몇 달 공부해야 하나요?

미국에서는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파닉스를 공부합니다. 파닉스를 완전하게 익힐 수는 없어요. 기본 단계를 거치면, 아동은 자신 있게 단어를 읽고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학원에서는 학생 개별적으로 빠르게 파닉스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기본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을 때(개인차가 있지만 평균 2개월), 정규반으로 이동합니다.

그때까지는 교사는 약간의 인내심을 갖고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활동으로 수업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전문 선생님입니다. 전문적인 선생님은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서 효과적인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과 공감하면서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풍부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화된 문장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말하고 싶은 내용을 끌어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잉글리쉬식스학원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 선생님이 아이들의 기초 파닉스를 지도하고 있어요.